실내 공기정화 식물 8가지는? 미세먼지 제거에 좋은 이유

미세먼지로 인해 맑게 갠 하늘을 보는 날이 점점 더 줄어들고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계절과 시간을 초월해서 하늘을 점령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코로나 때문에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실내에서만 있다고 해서 미세먼지에 안전한 것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실내에도 우리가 모르는 포름알데히드, 벤젠과 같은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으로 공기가 오염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인데요.

이제는 날씨가 좋아도 창문 열기가 걱정스럽기까지 합니다. 실내 환기가 걱정된다면 미세먼지와 각종 유해물질 제거에 좋은 실내 공기정화식물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공기정화 효능에 실내 장식용으로도 좋은 공기정화식물 8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내 공기정화 식물 8가지는? 미세먼지 제거에 좋은 이유

 

먼지는 입자의 크기에 따라 총먼지, 지름이 10㎛ 이하인 미세먼지(PM 10), 지름이 2.5㎛ 이하(PM 2.5)인 초미세먼지로 나뉩니다. 미세먼지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 천식,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은 물론이고, 심혈관 질환, 피부 질환, 안구 질환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직경 2.5㎛ 이하의 초미세먼지는 기관지 및 폐 깊숙이 침투해 각종 질환을 유발합니다.
(PM 2.5 환경기준 설정연구, 국립환경과학원, 2006)

 

공기정화 식물이 필요하다면?? ▶ 인기 실내 공기정화 식물 확인하기

 

스파티필름

꽃이 있는 식물은 실내에서 기르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스파티필름은 공기정화식물 중에 꽃이 달리는 가장 대표적인 실내식물입니다. 스파티필름은 넓고 얇은 잎이라는 뜻이며, 최고의 실내식물로 꼽을 만한 특성을 모두 지니고 있습니다. 열대지방의 분위기를 자아내는 윤기 있고 싱싱한 녹색 잎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실내에서 꽃을 피우는 몇 안 되는 관엽식물이기에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미세먼지와 더불어 알코올, 아세톤, 트리클로로 에틸렌, 벤젠, 포름알데히드 등 다양한 공기 오염물질 제거 능력이 뛰어나며, 관상 가치가 높고, 실내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이 탁월하며, 모든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우수한 실내식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공기정화능력이 뛰어난 만큼 새집이나 도로변 주택, 사무실에서 오염된 공기를 정화할 목적으로 키우면 좋습니다. 햇빛이 없는 곳에서도 15일 이상 견딜 수 있어 지하 공간에서 키우기 쉽습니다. 잎이 열대지방 분위기를 자아낼 뿐 아니라 관엽식물로는 드물게 아름다운 흰색 꽃을 피워 인기가 높습니다.

 

아레카야자

아레카야자는 대표적인 공기정화 식물입니다. 줄기와 잎자루가 황색이어서 황야자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가장 인기 있고 기품 있는 관엽식물입니다. 미우주항공국 NASA에서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가장 우수한 식물로 선발할 만큼 공기정화에 탁월합니다. 크기는 1m 이상이며 음이온과 실내 습도를 높이는데 우수한 능력을 갖고 있어 거실에 두기에 좋습니다.

가정에서 1.8m 크기의 아레카야자는 천연 가습기라고 불릴 만큼 하루 동안 약 1리터의 수분을 공기 속에 내뿜어 가습효과도 뛰어납니다. 또한 실내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매우 높으며 잎의 곡선과 직선이 매우 조화롭고 아름다워서 관상용으로도 좋습니다.

 

스투기

스투기는 열대 아프리카 동북지역이 원산지로 잎은 원통형입니다. 1m까지도 자라며, 오이처럼 잎이 둥글게 말리면서 길쭉하게 자라는 것이 인상적인 식물입니다. 밤에 공기 중의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능력이 있어 침실에 두면 좋습니다. 물관리가 쉬워서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입니다.

 

테이블야자

테이블야자는 테이블에 올려서 키울 수 있을 정도로 소형이기 때문에 테이블야자라고 불립니다. 매우 느린 속도로 자라지만 병해충으로부터 강합니다. 테이블 야자는 페인트, 니스처럼 화학적 유독가스를 정화하는데 탁월하며, 새집에서 나오는 유독 물질 제거 기능과 화장실 암모니아 및 화학적 유독가스 정화 능력이 탁월해 이사나 집들이 선물로 많이 이용합니다.

 

틸란드시아

틸란드시아는 자일렌 제거량이 최상 등급이고, 미세먼지 제거 능력이 우수한 공기정화식물입니다. 미세먼지와 자일렌 등의 새집증후군 원인물질 제거 효과에 우수하기 때문에 거실에 놓을 경우 새집증후군 완화 효과가 탁월합니다.

틸란드시아는 착생식물로, 나무둥치에서 자라며 밝은 그늘에서 성장합니다. 또한 나무 같은 곳에 착생하여 공중에 매달려 생존하기 때문에 공중 식물이라고도 불리며 흙에 심지 않아도 키울 수 있습니다. 반음지에서도 잘 자라지만, 꽃이 피거나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보다 많은 양의 햇빛이 필요합니다.

 

산호수

붉은 열매가 바닷속의 산호를 닮았다고 해서 그 이름이 유래한 산호수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제거 능력이 탁월합니다. 2016년 농촌진흥청의 연구에서 실내 초미세먼지 제거 효과가 입증됐습니다.

빈 방에 미세먼지를 투입하고 4시간 뒤 측정했더니 2.5 µm 이하의 초미세먼지가 44% 줄어든 반면, 산호수를 들여놓은 방은 70% 줄어들었습니다. 음이온·습도 발생량도 우수해 공부방에 두면 집중력 향상과 실내 습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 식물에서 발생한 음이온은 멀리 퍼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공부방에 둘 때는 책상 가까이에 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뱅갈 고무나무

공기정화식물 중에서 음이온을 가장 많이 발생시키는 식물입니다. 식물에서 발생한 음이온은 양이온을 띤 공기 중 미세먼지와 결합하면서 바닥으로 가라앉습니다. 따라서 음이온 발생량이 많을수록 그만큼 많은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빈 방에 미세먼지를 투입하고 4시간 뒤 측정했더니 2.5 µm 이하의 초미세먼지가 44% 줄어든 반면, 뱅갈 고무나무가 있던 방은 67% 줄어들었습니다. 뱅갈 고무나무는 산호수와 함께 농진청이 선정한 미세먼지 제거 능력이 뛰어난 식물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스킨답서스

공기정화식물 가운데 가장 관리하기 쉬운 식물로 손꼽힙니다. 미세먼지뿐 아니라 일산화탄소 제거 능력도 뛰어납니다. 스킨답서스의 능력을 십분 활용하려면 주방에 두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가정에서의 일산화탄소는 요리할 때 가장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공기정화 식물이 필요하다면??  인기 실내 공기정화 식물 확인하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