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반응형

커피는 지금으로부터 약 1100년 전쯤 에티오피아의 고지대에서 재배되기 시작된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의 현대인은 밥 없이는 살아도 커피 없이는 못 산다는 말도 있듯이 커피를 물처럼 마시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한국인은 스트레스, 만성피로, 잦은 업무로 인해 커피를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연간 커피 소비 국가별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미국(79만 7054톤)
  2. 브라질(67만 5840톤)
  3. 독일(37만 5461톤)

 

커피 효능 8가지와 부작용

커피 효능 8가지와 부작용

그리고 한국(11만 1906톤)이 6위로 그 뒤를 바짝 쫓고 있습니다. 연간 소비량만 보아도 한국에서 커피는 매우 대중적인 음료이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커피 원두 품종은 무수히 많지만 그러나, 커피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라비카, 로부스타 그리고, 리베리카입니다.

 

예전보다 커피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커피가 가진 효능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기본적으로 식후 커피 한잔씩 마시는 경우가 많죠. 저 같은 경우도 하루 3~5잔은 마시니까요. 그럼 커피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지는 알아보겠습니다.

 

커피 효능

커피 효능 8가지와 부작용

우울증 완화

일상생활 속에서 하루 1잔 커피는 우울증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 성분이 뇌에 영향을 주며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 아드레날린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이 생산되어 우울증을 낮춰주고 기분을 좋게 해 준다고 합니다. 매일 1잔의 커피 섭취는 우울증 발병 위험 20%를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하버드 연구팀에 따르면 하루 3잔 정도의 커피를 마신 사람들의 자살 위험률이 50% 떨어진다고 밝혔습니다.

 

당뇨 예방

호주에서 45만 명 이상이 참여한 연구 분석 결과 하루에 커피를 한잔씩 더 마실 때마다 커피에 있는 성분 중 폴리페놀과 클로로겐산의 영양으로 당뇨병의 발병 위험이 7%나 감소한다는 사실이 연구 결과 밝혀졌습니다. 폴리페놀과 클로로겐산이 혈당을 조절해주고 당뇨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니, 매일 한잔씩 꾸준히 마셔주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폴리페놀
우리 몸에 있는 활성 산소(유해 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꾸어 주는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를 방지합니다. 활성 산소에 노출되어 손상되는 DNA 보호, 세포 구성 단백질 및 효소를 보호하는 기능이 뛰어나 다양한 질병에 대한 위험도를 낮춘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항암 작용과 함께 심장 질환을 막아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에는 포도보다 3배가 많은 폴리페놀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클로로겐산
카페인산과 퀸산의 에스테르 결합으로 구성된 천연 화합물입니다. 이것은 중요한 생합성 중간체이다. 클로로겐산은 리그닌 생합성에서 중요한 중간체이며, 산화 방지제로 알려진 이 화합물은, 식후 혈중 포도당의 방출을 느리게 할 수 있습니다. 클로로겐산은 히드록시 산 (카페인산, 페룰산, P-쿠마르 산), 퀸산의 용어는 에스테르의 관련 군을 참조할 수 있다. 이름에 "클로로"가 있지만, 클로로겐산에는 염소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치매 예방

커피는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스위스 커피 과학정보연구소 보고서에 따르면 하루 3~5잔 정도의 커피를 마시면 알츠하이머 위험을 최대 20%까지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사우스 플로리다 대학교와 마이애미 대학교에서 연구 결과 65세 이상 실험자 중 정기적으로 커피를 마신 사람과 마시지 않은 사람과 비교를 했을 때,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 발병 시기도 2~4년 정도 늦어진다는 것이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적당한 커피 섭취는 치매 증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하루 3잔은 마셔야겠습니다.

 

커피 효능 8가지와 부작용

 

입 냄새 제거

커피에 함유된 퓨란이라는 성분이 구취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평소 마늘, 양파, 생강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커피 한잔으로 이를 없애줄 수 있습니다.

 

숙취해소

여러분들은 과음 후 해장을 어떻게 하시나요? 외국사람들은 우리나라 문화와 다르게 해장을 커피로 한다고 합니다. 알코올이 체내에서 분해되면서 아세트 알데히드라는 성분으로 변해 체내에 남게 되는데 이 아세트 알데히드를 카퍼에 함유된 카페인이 간 기능을 활발하게 해서 배설을 촉진시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심장병 예방

하루에 커피 1잔씩을 꾸준히 마시면 혈류량이 향상되고 혈관의 탄력성이 좋아져서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에너지 소비, 지방 산화, 지방 분해, 열 발생 등을 높여주어 체중 감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아메리카노는 체지방을 분해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커피 효능 8가지와 부작용

 

졸음예방

장거리 운전할 때 꼭 준비하는 게 커피입니다. 필자도 항상 커피와 물은 준비하고 출발하는 편이죠. 모두가 알다시피 커피에는 카페인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로 인한 각성효과로 정신을 뚜렷하게 해 주고 졸음을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커피의 부작용

아무리 좋다고 해도 너무 과하면 탈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커피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두통 유발, 수분 부족, 유산 위험, 수면 장애, 위장 장애,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아 탈색, 골다공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뇨 예방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커피는 설탕이나 기타 첨가물이 없는 아메리카노나 블랙커피이며, 시럽을 넣거나 휘핑크림을 넣는 행위는 자제하도록 합시다.

 

커피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반응형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