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해결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이 바로 불면증입니다. 불면증은 특정한 이유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여러 가지 상황과 스트레스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병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수면장애 질병으로 불리는 불면증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불면증 해결하려면

 

불면증

불면증 원인

수많은 직장인들이 불면증의 발병을 직장에서의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렇지만은 않죠. 불면증은 정신적, 신체적인 문제를 포함해 우리가 생각하지 못하는 다양한 원인으로부터 비롯되는 질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불면증이 왜 생기는지는 좀 더 심층적인 원인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약물 복용으로 인한 불면증

몸이 불편해 평소에 복용하는 약물이 있다면, 약 성분 중에 불면증을 유발하는 물질이 있는 경우에 불면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대표적인 약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암제, 갑상선 치료제, 항경련제, 항우울제, 경구용 피임약, 수면제(30일 이상 장기 복용한 경우) 등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한 불면증

규칙적인 수면이 아닌 수면 시간이 자주 바뀌거나, 수면 전 격한 운동을 하는 경우, 평소 음주와 흡연, 카페인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료를 마시는 습관은 나도 모르게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 환경으로 인한 불면증

저 같은 경우는 아무리 시끄러워도 머리만 대이면 잠이 듭니다. 이거 하난 정말 복인 거 같아요. 내가 잠을 자는 침실에서 외부에서 나는 소리로 인해 잠을 청하지 못한다면 이 또한, 불면증이 발병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만약 각종 소음에 시달린다면 귀마개를 착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잠을 잘 때의 조도와 온도도 중요한데 수면 공간이 지나치게 밝거나, 온도가 너무 낮거나 혹은 높아도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불면증이 생활에 미치는 영향

불면증으로 인한 수면 부족은 정신적인 활동을 느리게 만듭니다. 평상시보다 반응속도가 느려지고, 복잡하거나 창의력이 요구되는 업무를 수행해야 할 경우 업무 능력이 현저히 감소하게 됩니다. 집중력의 감소로 인해 현장 작업 중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많은 노동자들이 일하고 있는 제조, 건설현장에서는 한 순간의 실수가 큰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평소에 충분히 숙면을 취해야 합니다.

 

 

불면증 예방법

불면증 예방에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점은 매일 같은 시간에 잠을 자고 일어나는 습관을 기르는 것입니다. 잠을 자지 않을 때에는 침대에 누워있는 것보다 가벼운 활동이 도움이 되며, 하루 중 침대에서 보내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와 술, 담배 등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수면장애를 일으키는 요소를 멀리해야 하며, 불면증 치료의 방법으로 잠깐 낮잠(30분~1시간 이내)을 잘 수는 있지만 되도록 낮에 자는 것을 피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TV나 스마트폰을 보는 대신 독서를 하는 것도 좋고,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빛이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해 잠드는 것을 방해하고 잠이 들어도 대뇌가 각성해 깊은 잠에 빠지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불면증은 흔한 만큼 질병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불면증은 더 심해져서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기 전에 치료해야 하는 질병입니다.

 

 

건강 수면 10 계명

1. 일요일에 늦잠을 자지 마라.

2. 잠자리에 들기 전에 먹고 마시는 것을 삼가라.

3. 카페인과 니코틴을 피해라.

4. 가능하면 운동을 매일 규칙적으로 하고 낮 시간에 밝은 태양 아래서 실시하라.

5. 실내는 선선하게 유지하고 손발은 따뜻하게 하라.

6. 낮잠은 짧게 자라.

7. 잘 때는 TV를 꺼라.

8. 황제의 침실을 부러워 마라.

9. 수면 전에 긴장을 풀어라.

10. 많은 잠보다 충분한 잠을 자라.

나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 건강 수면 10 계명을 잘 실천하고 노력해 불면증에서 벗어나 봅시다.